2020학년도 생물교육과 전공공통프레임워크
교육목표 |
자연환경과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생물교사 양성 | |||||||||||||
전공학점 이수 |
단일 및 심화전공 |
66학점 이상 |
복수전공 |
42학점 이상 |
부전공 |
21학점 이상 | ||||||||
| ||||||||||||||
관련 교양 |
과학교육수어, 과학문화고전산책, 초연결사회와과학문화, 생명과학(1), 생명과학(2) | |||||||||||||
| ||||||||||||||
구분 |
분야 |
1학년 1학기 |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
4학년 1학기 |
4학년 2학기 | |||||
학업 로드맵 |
생물기초 |
일반생물학(1) |
일반생물학(2) |
일반생물학및실험 |
|
|
|
|
| |||||
생물심화 |
|
|
동물형태학및실험 미생물학 세포생물학 식물형태학및실험 |
동물분류학탐구 생화학 식물계통학탐구 |
담수생물학 발생생물학및실험 유전학및실험 |
동물생리학 식물생리학 유전공학 |
면역학 분자생물학 식물학특론 |
동물학교육세미나 식물학교육세미나 유전학교육세미나 | ||||||
생물교육 |
|
|
특수아과학탐구지도 생리학실험교육 |
생명과학학습이론 동물학실험교육 |
생명과학사및철학 야외생물학교육 |
생명과학교육론 유전학실험교육 |
생명과학교재연구 및지도법 |
생명과학교육논술 생명과학현장교육세미나 | ||||||
생물실험 |
중학교생명과학실험 [2019신설] 야외생물학실습 |
고등학교생명과학실험[2019신설] |
야외생물학탐구 야생화탐구 미생물학실험 |
식물계통학실험 생명공학실험교육 |
동물야외실습교육 식물학실험교육 |
동물생리학실험 식물생리학실험 |
|
| ||||||
과학문화 |
생명과학국제동향 [2016신설] |
과학문화현장탐방 [2016신설] |
글로벌특수교육의현황 [특교2016] |
통합교육환경의비형식과학교육[화교2017] |
과학관과비형식교육 [물교2017] |
자연환경해설사 [2017신설] |
|
| ||||||
진로로드맵 |
중등 생물교사 |
일반생물학(1) |
일반생물학(2) |
특수아과학탐구지도 동물형태학및실험 미생물학 세포생물학 식물형태학및실험 |
생명과학학습이론 동물분류학탐구 생화학 식물계통학탐구 |
생명과학사및철학 발생생물학및실험 유전학및실험 |
생명과학교육론 동물생리학 식물생리학 유전공학 |
생명과학교재연구 및지도법 면역학 분자생물학 식물학특론 |
생명과학교육논술 동물학교육세미나 생리학교육세미나 유전학교육세니마 | |||||
생명과학 연구자 |
일반생물학(1) |
일반생물학(2) |
동물형태학및실험 미생물학 세포생물학 식물형태학및실험 야생화탐구 미생물학실험 |
동물분류학탐구 생화학 식물계통학탐구 식물계통학실험 생명공학실험교육 |
담수생물학 발생생물학및실험 유전학및실험 동물야외실습교육 식물학실험교육 |
동물생리학 식물생리학 유전공학 동물생리학실험 식물생리학실험 |
면역학 분자생물학 식물학특론 |
| ||||||
과학문화 전문가 |
생명과학국제동향 [2016신설] |
과학문화현장탐방 [2016신설] |
글로벌특수교육의현황 [특교2016] |
통합교육환경의비형식과학교육[화교2017] |
과학관과비형식교육 [물교2017] |
자연환경해설사 [2017신설] |
생명과학교재연구 및지도법 |
생명과학현장교육세미나 | ||||||
통합과학 교사 (연계전공) |
|
|
분석화학(1) 일반생물학및실험 지구과학및실험(1) |
일반화학및실험 식물계통학탐구 천문학 |
무기화학(1) 발생생물학및실험 |
과학교육론 |
과학교재연구및지도법 |
과학교육논술 | ||||||
교수법 이수체계 |
나눔과 헌신(사랑) |
▪ 서비스러닝 |
특수아과학탐구지도, 글로벌특수교육의현황 | |||||||||||
지역사회맞춤(빛) |
▪ 전공 Field |
과학관과비형식교육, 자연환경해설사 | ||||||||||||
▪ 전공 Field+ |
과학문화현장탐방, 생명과학교재연구및지도법 | |||||||||||||
자기주도(자유) |
▪ 캡스톤디자인 |
| ||||||||||||
▪ 디자인 Thinking |
생명과학학습이론 | |||||||||||||
▪ 창의설계 |
중학교생명과학실험, 고등학교생명과학실험 | |||||||||||||
| ||||||||||||||
(전공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
희망의과학싹잔치, 희망의과학차, 과학전시기획, 기초소양실무교육, 과학문화탐방, 합동생태계조사, 생물교육수업대회 |
추천 취득 자격증 |
중등2급정교사자격증(생물), 중등2급정교사자격증(통합과학), 과학전시전문인력양성과정이수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