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2017학년도 2학기 ‘클라시카 집중형 특별학기‘ 신청 기간
- 첨부파일수강신청서 서식(2).hwp
. 운영기간: 2018.1.8.(월)~1.11.(목) , 2018.1.15.(월)~1.18.(목) [8일]
2. 운영방식: 집중이수제로 고전 명저 1권 함께 완독하고 토론
3. 운영장소: 자연과학대학 지정 강의실(추후 안내)
4. 선발인원: 60명(=5개 강좌 *12명)
5. 수업시간
구분 |
시간 |
프로그램 내용 |
비고 |
2018.1.8.(월)~1.11.(목) 1.15.(월)~1.17.(수) |
09:00~11:50 |
클라시카 수업 |
3시간 |
14:00~16:50 |
클라시카 수업 |
3시간 | |
2018.1.18.(목) |
09:00~11:50 |
클라시카 수업 |
3시간 |
14:00~16:50 |
연극발표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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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과목개요 및 수업방법
연번 |
교과명 |
학점 |
교과목 개요 및 수업 방법 |
1 |
클라시카, 공자, 논어 |
3 |
동아시아의 핵심적인 고전인 『논어(論語)』를 직접 읽으면서 심도 있게 살펴본다. 그리고 『논어』가 동아시아 지성사에 끼친 영향을 파악해 보고, 그 현대적 의의를 평가한다. 교수자는 『논어(論語)』를 독해하는 데 있어, 번역문만이 아니라 원문도 일부 다룬다. 나아가 『논어』 원문 일부를 학생들이 독서노트에 써보도록 지도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논어』의 내용 파악뿐만이 아니라 학생들의 기초적인 한문 해독 능력도 배양한다. 1월 8일부터 시작해 총 8일간 진행되는 집중수업에서 오전에는 『논어』 텍스트를 직접 강독한다. 오후에는 『논어』 의 외연을 넓혀 유교 전반에 대해 강의함과 동시에, 교수자가 이슈를 제시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한다. 그리고 『논어』 텍스트는 거의 대화체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학생들로 하여금 조별로 『논어』에 나오는 주요 개념을 염두에 두고 극본 제작·연출·연기를 하도록 해서, 학생들이 직접 연극을 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
2 |
클라시카, 플라톤, 국가 |
3 |
『국가』는 서구의 대표적인 고전 중 고전에 해당한다. 고전은 오랜 시간을 거쳐 인류에게 유익한 지혜임을 입증해왔다. 이 교과목은 고전(클라시카)을 통해 오늘을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배운다. 교수와 함께 수업 시간에 실제로 책을 읽고 공동으로 토론하면서 고전 읽기의 어려움을 해소한다. 『국가』는 전체 10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수의 설명을 통해 『국가』 의 전반적인 내용을 상기시키고, 줄거리 안내 ,텍스트 읽기(45분) + 함께 토론(45분) + 텍스트 소화(45분)으로 진행하며 텍스트의 개별 창의적 재구성 + 텍스트의 집단 창의적 재구성(스토리텔링 대본 구성)으로 학습한다. |
3 |
클라시카, 호메로스, 일리아드 오디세이아 |
3 |
그리스의 고전 호메로스의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아의 정독과 토론, 분석을 통해 인간과 신의 정체성과 양자의 관계를 파악하는 동시에 고대 그리스 시대의 문화와 신화에 얽힌 서사를 살피면서 그 당시의 사회, 정치, 문화, 종교, 역사, 철학 등을 고찰하는 과목이다. 호메로스의 두 고전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아를 완독하되 독서노트를 이용하여 첫째, 줄거리와 자신의 느낀 점을 메모하며 둘째, 매 시간 주어진 토론 문제에 대해 논의하여 정리하고 셋째, 자신이 인상 깊은 장면을 연극 대본으로 작성하여 팀별 연극을 기획함으로써 OSMU(One Source Multi Use) 수업을 지향한다. 수업은 <강의+독서+토론 및 정리>(총3시간)*1일 2회씩 7회, 총 45시간으로 구성된다. |
4 |
클라시카, 스미스, 국부론 |
3 |
이 과목은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을 찬찬히 읽고 그 함의를 되새기려 한다. 오늘날과 같이 상황이 유동적이고 미래가 불확실하며 격동이 예상되는 시기에 인류의 중요한 고전인 스미스의 『국부론』 전권 읽기를 통해 지혜를 구해보는 것은 의미있는 수업이 될 것이다. 『국부론』의 중요한 대목을 같이 강독하며 『국부론』이 저술된 특별한 맥락을 이해하고 본문의 구체적 이해를 위해 이론적 역사적 배경을 설명한다. 강독 내용이 일반 자본주의 발전의 관점이나 현재 한국 자본주의 발전의 관점에서 어떤 함의를 갖는지 논의하며 고전의 생명력과 그 한계가 어디까지인가를 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팀별 연극을 기획하여 고전을 통해 현대 사회의 적용점을 표현해 본다. |
5 |
클라시카, 다윈, 종의기원 |
3 |
본 교과목은 다윈이 「종의기원」을 발간하면서 정립된 진화론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고, 진화론이 유발한 생물과 사회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그 결과 등에 대해 비판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첫번째 주는 『종의기원』 의 핵심 개념과 주요 내용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두번째 주에는 다윈 이후 보완되었거나 새롭게 제시된 진화이론을 내용으로 하여 다윈의 진화론이 시대에 따라 새롭게 재해석되는 부분을 이해하고자 한다. 학생들의 텍스트 읽기와 교수의 강의를 통한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며, 토론을 통해 해당 주제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자 한다. 특히, 진화론이 사회에 미친 분야에 대해 학생들의 주제 탐구를 통해 주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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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 안내 |
1. 모집 인원: 총60명(5개 강좌*12명)
2. 모집 기간: 2017.12. 8.(금) 17:00 까지
3. 신청 자격: 고전읽기에 관심 있는 학부 재학생
4. 신청 방법
1) 수강신청서를 기초교육대 행정실(조형예술대학5호관 1312호)로 방문 제출(붙임 서식 참조)
2) 수강신청 가능 학점: 3학점
※ 신청 인원이 초과한 경우 별도의 심사를 통해 선발
5. 등록 안내
1) 등록기간: 2017.12.18.(월) ~ 12.20.(수)
2) 수강료: 210,000원(3학점 등록)
※ 과정 종료 후 이수조건에 충족할 경우 수강료 장학금 지급(해당학기 등록금 수혜가능금액 범위 내 지급)
6. 기타
1) 성적처리기준: 「대구대학교 학업성적평가기준」에 의거함.
2) 연극대회 실시 후 우수 팀별 시상
3) 프로그램 종료 후 7일 이내 참여 후기 제출(서식 참조) 후 장학금 지급
4) 문의: 기초교육대학 행정실(전화: 053-850-6853, 6857)
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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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일정 |
내용 |
일정 |
비고 |
신청 접수 |
2017.12. 4.(월) ~ 12. 8.(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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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자 선발 및 확정 |
2017.12.12.(화) |
개별 통지 |
등록기간 |
2017.12.18.(월) ~ 12.20.(수) |
수업학적팀 |
수업 운영 |
2018.1.8.(월) ~ 2018.1.18.(목) |
수업종료시 강의평가 및 만족도조사 |
참여후기 제출 |
2018.1.25.(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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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