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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 2026학년도 제1학기 학교현장실습 신청 안내

등록일 2025-11-14 작성자 학과 관리자 조회수 5

2026학년도 제1학기 학교현장실습을 희망하는 학생(지도승인서 제출학생 포함)은 신청기간에 학교현장실습표를 입력하여 발송해주시기 바랍니다.  


1. 학교현장실습 대상자
  - 사범대학생 및 일반대학 교직과정 이수자: 2026학년도 제1학기에 7학기(4학년) 이상인 자
  - 교육대학원: 2026학년도 제1학기에 5학기 이상인 자

  * 자격종별에 상관없이 주전공 과목으로 한 번만 실시하며, 복수전공 과목은 학교현장실습을 실시하지 않음
  ** 부득이하게 복수전공으로 학교현장실습을 실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실습표 작성기간 내 별도 사유서(붙임3)를
     작성하여 주전공 학과장의 날인을 받아 교직 대표메일 (teaching@daegu.ac.kr)로 기한 내 제출 요망


2. 학교현장실습기간: 2026. 5. 4.(월) ~ 5. 29.(금) [4주간]
  - 상기 실습기간 내 공휴일 2일을 포함하고 있으며[5. 5(화/어린이날), 5. 25(월/대체공휴일)],
   <교육부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에 의거 학교현장실습 기간 중 20% 범위 내에서 공휴일 등을 포함할 수 있음
  - 실습학교의 학사일정에 따라 실습기간은 변경할 수 있음(실습표 입력시 기간 수정 입력)
  - 상기 실습기간 외 실습희망 시, 중간 및 기말시험 등 학사일정을 고려할 것


3. 학교현장실습 이수 절차
  - ① 학교현장실습표 입력 및 발송 → (개별승인의 경우) 실습학교로부터 지도승인서 제출 받기 →
    ② 2026-1 학교현장실습관련 교과목 수강 신청 → ③ 사전교육 이수 및 실습일지/명찰 수령(추후 안내) →
    ④ 실습 실시 → ⑤ 실습 종료 후 실습일지 소속학과 사무실로 제출(사후지도 후 개별 반환) →
    ⑥ (학과별) 사후지도 및 평가회


4. 학교현장실습표 작성(입력)기간: 2025. 11. 24.(월) 10:00 ~ 12. 19.(금) 17:00

  ● 작성(입력)방법
      * 학부: 종합정보시스템 → 수업업무 →  교직업무 →  [학교현장실습표 작성(저장)] → 발송
      * 대학원: 종합정보시스템 → 대학원 →  수업업무 → [학교현장실습표 작성(저장)] → 발송

  ● 실습표 입력 후 관련서류 제출해당 서류는 추후 실습학교로 제출됨
      * 제출서류
         - 대상자 전체: [붙임5]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 조회 동의서
         - 특수계열 실습생: [붙임5-1] 장애인학대관련범죄등 경력 조회 동의서 추가 제출
      * 제출방법: 서식 내 음영처리 된 부분 작성 후 출력, 날인(전자서명 가능) 후 학과 사무실로 제출
      * 제출기한: ~ 2025. 12. 19(금)까지
      * 작성 시 유의사항
         - 음영부분 작성 후 출력, 본인 서명 후 제출 (PDF파일로 작성/날인 후 PDF파일 제출 가능)
         - 작성일자(2026년 2월 27일) 수정 금지

  ■ 개별승인(연고지) 신청 및 절차 안내
  : 본인의 출신(연고지)학교 또는 직접 섭외한 학교에서 실습을 받고자 하는 경우

   ▶ 신청 절차
     ① 실습표 배정구분에서 ‘개별승인(연고지)’ 선택 → 기타 정보 입력 및 발송 
       * 실습기간이 다른 경우, 실습기간(일자) 반드시 수정 입력

     ② “학교현장실습 지도승인서(붙임2)” 제출(실습학교장 직인 날인본)
       * 해당 공지 이전 지도승인서를 제출 한 학생은 해당없음(제출 불필요)

      

   ▶ 지도승인서 제출기간: ~ 2026. 1. 16.(금)까지 

   ▶ 특수계열 학과의 경우 대구·경북지역 내 특수학교에서 개별승인 불가
     * 초등특수교육의 경우 일반학교 특수학급도 개별승인 제한(학과 요청)
     * 유아특수교육의 경우 대구·경북 소재 특수유치원 개별승인 가능


  ■ 대학임의배정 신청 및 절차안내
  : 대학에서 임의 배정하는 학교에서 실습을 받고자 하는 경우

   ▶ 신청방법: 배정구분에서 ‘대학임의배정’ 선택 → 기타 정보 입력 및 발송 

   ▶ 절차안내
      ① 대학임의배정 신청자를 대상으로 신청기간 이후 ~ 겨울방학 중 사범대학에서 임의 배정
      ② 임의 배정 결과는 2026. 3~4월 중으로 학과를 통해 통보 예정

   ▶ [필독] 확인사항
      ① 실습학교는 과목별 실습인원 등에 따라 대학에서 임의 배정하며 거주지에서 먼 거리 소재의
           학교에 배정되거나 같은 학과 학생 사이에도 다른 학교에 배정될 수 있음

      배정 후에는 실습학교 변경 및 취소가 절대 불가하므로 근거리 소재 학교를 희망 할 경우에는 개별승인 신청을 권장함
      * 임의 배정 시 거주지는 참고사항이며, 배정의 절대적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 임의 배정은 대구, 경산, 영천, 청도 등 지역에 배정됩니다.

      ② (학적상) 거주지 확인 및 변경 방법: 
      종합정보시스템→학적/졸업→학적관리→주소변경에서 주소 확인 및 수정

      ③ (유의) 대학임의배정의 경우 개개인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지 않음에 다시 한번 유의 


5. 학교현장실습기간 유고결석 처리 방법 안내(2026학년도부터 변경 적용)

  ● 2026학년도부터 학교현장실습 학교 배정 이후 학교현장실습 담당부서(사범대학 행정실)에서
      유고결석원 일괄 시스템 등록 및 처리: 학생 개별 신청 불필요  

    * 변경 전: 학교현장실습출석원 제출 또는 대상학생이 직접 유고결석 시스템 신청
    * 변경 후: 학교현장실습 담당부서(사범대학 행정실)에서 유고결석원 일괄 등록 및 처리 

  ●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유고결석원 처리 방법 안내(교육대학원생 해당없음)

    ① 학교현장실습표 작성 시 실습기간 정확히 기입
      * 실습표에 기재된 기간으로 유고결석이 처리되므로 우리대학이 정한 실습기간 외 실습을 나가야 하는 경우 반드시 일자 수정
      * 일괄처리 대상 유고결석 인정 기간은 학교현장실습 4주에 국한됨. 실습학교에서 실시하는 오리엔테이션 등으로 인한 처리는 해당과목 교수님과 사전 상의 후 관련서류 첨부하여 개별 처리 

    ② 사범대학 행정실에서 유고결석 시스템 처리완료 통지 후 <유고결석확인서> 출력하여 해당과목 교수님께 실습 전 제출
      * 출력위치: 종합정보시스템-수업업무-신청업무-유고결석신청- 유고결석리스트에서 해당 항목 선택 후 인쇄
      * 유고결석 일괄 처리는 실습학교 배정이 완료된 이후 처리될 예정


6. [필독]유의사항

  ● (실습신청) 실습대상자는 신청기간 내 학교현장실습표를 종합정보시스템에 입력하여 반드시 발송처리 하여야 함
     * 학교현장실습표 입력기간 내 미입력 시, 대학임의배정 신청 불가(개별승인 가능)

  ● (일반대학 교직과정의 실습) 일반교과 외 일본어, 중국어, 관광, 가정, 전문상담, 사서, 동물자원, 식품가공, 영양, 전자, 전기, 통신, 정보·컴퓨터, 미술, 의상 등 교과 실습생의 경우 “개별승인”을 우선으로 실습 진행: 학과 협조 요청

  ● (휴학생의 경우) 현재 휴학 중이더라도 2026학년도 제1학기 복학 예정 학생의 경우에도 실습표 작성 가능함

  ● (수강신청) 2026학년도 제1학기 수강신청 시 ‘학교현장실습(OO)’교과목(2학점)을 반드시 신청하여야 함(수강신청 가능학점에 포함됨) 
      * [참고] 2026-1 수강신청기간: 2026. 2. 9.(월) ~ 2. 12.(목) 수강 미신청 시 이수처리 불가
      * [수강신청 교과목 확인하기] (☞클릭)교직홈페이지 학교현장실습 이수 교과목에서 확인

  ● (실습비) 학교현장실습비는 대학에서 실습학교로 지급 처리함: 실습생 처리사항 없음

  ● (배정결과) 실습학교 배정결과는 2025. 3월 ~ 4월 중 공지 예정

  ● (실습취소) 학교현장실습 신청 후 휴학/개인사정으로 취소하게 되는 경우 반드시 사전에 해당학교에 취소함을 통보하고,
      학교현장실습 취소원(붙임4)을 사범대학 행정실로 제출(사범대학 1호관 1105호)

     단, 대학임의배정의 경우 학교배정 이후 취소·변경 불가(함께  배정된 학생 전체 실습승인이 취소됨)
       * 실습지 변경이 예상되는 학생은 “개별승인”으로 신청

  ● (2학기 학교현장실습) 2학기 학교현장실습은 개별승인에 한하여 실시함
       * 2학기 실습일정: 2026. 10. 5.(월) ~ 10. 30.(금) 4주 / 실습학교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 (기타 문의) 안내된 내용 외 문의에 대해서는 이메일로 문의 시 순차 회신
       * 교직대표메일: teaching@daegu.ac.kr
         <메일 제목> 2026-1 학교현장실습관련 문의
         <메일 내용> 정확한 상담을 위해 학번(8자리 전체), 학과, 이름, 실습학교명 기재 후 관련문의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