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중등 수석교사 수업 나눔 한마당 운영 계획 및 참가 신청 안내
대구시교육청과 대구중등수석교사회가 배움의 본질에 충실한 탐구중심 학생주도수업 내실화를 위해 운영하는‘2025. 중등 수석교사 수업 나눔 한마당’을 다음과 같이 개최하니,
사범대학 및 교육대학원 재학생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가. 운영 개요
1) 일시: 2025. 9. 20.(토) 09:00 ~ 12:40
2) 장소: 대구미래교육연구원 (대구광역시 남구 중앙대로31길 150)
※ 등록: 08:30 ~ 09:00, 1층 로비
3) 대상: 희망 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 예비교사(사범대 학생 등) 300명(예정)
4) 내용: 중등 수석교사 교육 연구 세미나 및 수업-평가 사례 나눔
- (세션 A) 교육 연구 세미나: 주제별 4개 프로그램 - (세션 B) 수업·평가 사례 나눔: 교과별 13개 프로그램 ※ 세션별 각 1개 프로그램 선택 참여 |
5) 세부 일정
시간 | 내용 | 장소 |
08:30 ~ 09:00 (30분) | 등록 | 본관 1층 로비 |
09:00 ~ 10:40 (100분) | 세션A 교육 연구 세미나 | 주제별 강의실 (추후 안내) |
10:40 ~ 11:00 (20분) | 휴식 및 이동 | |
11:00 ~ 12:40 (100분) | 세션B 수업•평가 사례 나눔 | 교과별 강의실 (추후 안내) |
세션A. 교육 연구 세미나 | 09:00~10:40 (100분)
연번 |
주제 |
담당 수석교사 |
비고 |
A-1 |
[개념기반 탐구학습❶] 개념기반 탐구학습 이론과 실천 사례 |
임정미, 박정미, 이주동 |
※ 강의실 추후 안내 |
A-2 |
[개념기반 탐구학습❷] 개념 기반 탐구 수업 고수들의 Tool-Kit 공개 |
장밝은, 조남미, 정선민, 김연진, 전미정 |
|
A-3 |
[인공지능 디지털 교육] AI와 인간의 창안과 생성: AI와 교사, 그리고 학습, 서로 어떻게 공존해야 하는가? |
이슬기, 이은주, 김인숙, 전재철 |
|
A-4 |
[학습과학 및 교수․학습 기술] 나의 수업을 업데이트 하라: 미래 교육을 위한 학습과학 사용 설명서 |
김민수, 이수연, 고경열, 권명옥, 김보경, 김소연, 김태우, 이남경, 이지영, 임은영, 최미숙 |
세션B. 수업·평가 사례 나눔 | 11:00~12:40 (100분)
연번 |
주제 |
담당 수석교사 |
비고 |
B-1 |
[국어] 국어과 수업-평가, 네 가지 시선으로 길을 만들다 |
김정규, 이지영, 김연진, 김소연 |
※ 강의실 추후 안내 |
B-2 |
[수학] 수학과 개념과 맥락의 수업-평가, 그리고 AI |
이은주, 임은영, 박보영 |
|
B-3 |
[영어] 영어과 논술형 수업과 평가의 연결, 그리고 AI |
권명옥, 이슬기, 장밝은 |
|
B-4 |
[역사] 역사과 역량의 회복과 확장 - 여요전쟁 수업을 중심으로 |
서상규 |
|
B-5 |
[도덕] 삶을 담고 생각을 열다 – 사고 전략과 비폭력 대화를 활용한 실습 |
이희은 |
|
B-6 |
[사회] 사회과 수업-평가 설계와 운영: 학생 학습 기능을 강화하는 교수전략 |
이주동, 박정미 최병출 |
|
B-7 |
[과학-중] 생각을 키우는 교실, 개념으로 연결되는 수업 |
임정미, 이수연, 전미정, 정선민 |
|
B-8 |
[과학-고] 실험탐구보고서,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까? - 학습 원리로 풀어보는 수업 이야기 |
최미숙, 김민수, 김보경 |
|
B-9 |
[체육] 개념기반 탐구학습의 적용 및 체육수업에서 AI디지털 도구 활용하기 |
이동훈 |
|
B-10 |
[음악] 개념기반 탐구중심 음악 수업 사례 - 자율시간 신설교과 ‘카혼’ 및 IB MYP 음악 수업 적용 사례 |
김성희, 김미형 |
|
B-11 |
[미술] 미술 교과에서 AI 생성의 역할 |
전재철 |
|
B-12 |
[기술] IB MYP 디자인 사이클에 기반한 기술과 단원 설계 사례 [가정] 개념 기반 탐구학습 사이클을 적용한 수업 사례 |
김태우, 조남미 |
|
B-13 |
[정보] AI 윤리 단원 수업 설계와 논술형 수행평가 적용 사례 [전문] 보통-전문교과 연계 수업 & 학습 과학과의 만남 |
김인숙, 고경열, 이남경 |
나. 참가 신청
1) 기한: 2025. 9. 15.(월) 17:00까지
2) 방법: 구글 설문을 통한 개별 신청(참가자 확정 후 세부 안내 문자 발송 예정)
참가 신청 주소 |
QR 코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