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제1학기 학교현장실습 신청 안내]
2025학년도 제1학기 학교현장실습을 희망하는 학생(지도승인서 제출학생 포함)은 신청기간에 학교현장실습표를 입력하여 발송해주시기 바랍니다.
1. 학교현장실습 대상자
- 사범대학생 및 일반대학 교직과정 이수자: 2025학년도 제1학기에 7학기(4학년) 이상인 자
- 교육대학원: 2025학년도 제1학기에 5학기 이상인 자
* 자격종별에 상관없이 주전공 과목으로 한 번만 실시하며, 복수전공 과목은 학교현장실습을 실시하지 않음.
** 부득이하게 복수전공으로 학교현장실습을 실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실습표 작성기간 내 별도 사유서를 작성하여 주전공 학과장의 날인을 받아 교직 대표메일 (teaching@daegu.ac.kr)로 기한 내 제출 요망
2. 학교현장실습기간: 2025. 5. 5.(월) ~ 5. 30.(금) [4주간]
- 상기 실습기간 내 공휴일 2일을 포함하고 있으며[5. 5(월/어린이날), 5. 6(화/대체공휴일)],
<교육부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에 의거 학교현장실습 기간 중 20% 범위 내에서 공휴일 등을 포함할 수 있음
- 실습학교의 학사일정에 따라 실습기간은 변경할 수 있음(실습표 입력시 기간 수정 입력)
- 상기 실습기간 외 실습희망 시, 중간 및 기말시험 등 학사일정을 고려할 것
3. 학교현장실습 이수 절차
①학교현장실습표 입력 및 발송 → (개별승인의 경우) 실습학교로부터 지도승인서 제출 받기 → ②2025-1 학교현장실습관련 교과목 수강 신청 → ③사전교육 이수 및 실습일지/명찰 수령(추후 안내) → ④실습 실시 → ⑤실습 종료 후 실습일지 소속학과 사무실로 제출(사후지도 후 개별 반환) → ⑥(학과별) 사후지도 및 평가회
4. 학교현장실습표 작성(입력)기간: 2024. 12. 2.(월) 10:00 ~ 2025. 1. 3.(금) 17:00
- 작성(입력)방법:종합정보시스템 → 수업업무 → 교직업무 → [학교현장실습표 작성(저장)] → 발송
5. 대학임의배정 신청 및 절차 안내: 대학에서 임의 배정하는 학교에서 실습을 받고자 하는 경우
- 신청방법: 배정구분에서 ‘대학임의배정’ 선택 → 실습표 입력 및 발송
- 절차안내
① 대학임의배정 신청자를 대상으로 신청기간 이후~겨울방학 중 사범대학에서 임의 배정
② 임의 배정 결과는 2025. 3월 중으로 학과를 통해 통보 예정
* 실습학교는 과목별 실습인원 등에 따라 대학에서 임의 배정하며 거주지에서 먼 거리 소재의 학교에 배정되거나 같은 학과 학생 사이에도 다른 학교에 배정될 수 있음.
* 배정 후에는 실습학교 변경 및 취소가 절대 불가하므로 근거리 소재 학교를 희망 할 경우에는 개별승인 신청을 권장함.
* 임의 배정 시 거주지는 참고사항이며, 배정의 절대적 기준이 되지 않음.
* 임의 배정은 대구, 경산, 영천, 청도 등 지역에 배정
6. (필독) 유의사항
- 실습대상자는 작성기간 내 학교현장실습표를 종합정보시스템에 입력하여 반드시 발송처리 하여야 함.
★ 학교현장실습표 입력기간 내 미입력 시, 대학임의배정 신청 불가(개별승인 가능)
- 2025학년도 제1학기 수강신청시 ‘학교현장실습(OOO)’교과목(2학점)을 반드시 신청하여야 함(수강신청 가능학점에 포함됨)
* [참고] 2025-1 수강신청기간: 2025. 2. 10.(월) ~ 2. 13.(수) 수강미신청시 이수처리 불가
- 현재 휴학 중이더라도 2025학년도 제1학기 복학예정인 학생 실습표 작성이 가능함.
- 대학임의배정의 경우, 실습생 개개인의 요구사항 반영 불가
- 학교현장실습 신청 후 휴학/개인사정으로 취소하게 되는 경우 반드시 사전에 해당학교에 취소함을 통보하고, 학교현장실습 취소원(붙임5)을 사범대학 행정실로 직접 제출(사범대학 1호관 1105호). 단, 대학임의배정의 경우 배정 이후 취소 등 불가(함께 배정된 학생 전체에 영향을 끼침)
- 학교현장실습비는 대학에서 실습학교로 지급 처리함(실습생 개별이체 불필요)
- 실습학교 배정결과는 2025. 3월~4월 중 공지 예정(유고결석처리에 대한 내용 포함)
7. 세부사항: 학사공지 참고(https://www.daegu.ac.kr/article/DG159/detail/643069)